면접준비
자바에서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이란?
검정95
2021. 7. 7. 23:13
Object Oriented Programming(객체 지향 프로그래밍)
실제 세계의 어떠한 객체(ex.자동차/냉장고)를 만들고 객체들 간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프로그래밍을 하는 방법이다.
그러면 장점은 뭐가 있을까?
- 코드의 재사용에 용이하다(남이 만든 클래스를 가져와서 이용가능)
- 대형 프로젝트에 적합하다(클래스 단위로 모듈화 시켜 개발할 수 있으므로 대형 프로젝트에서 여러명이서/ 여러회사에서 개발이 필요할 경우 업무를 분담하는 것이 쉽다)
- 유지보수가 쉽다(메서드로 되어 있기 때문에 수정 접근이 쉽다)
단점
- 처리 속도가 느리다
- 객체가 많으면 용량이 커질 수 있다.
- 설계시 복잡하고 시간과 노력이 많이 소요된다.
특징
- 추상화 : 공통의 속성이나 기능을 묶어 이름을 붙이는 것
- 캡슐화 : 관련 기능과 특성을 한 곳에 모아둔 것 재활용성에 매우 도움이 된다.
- 상속 : 남이 짜놓은 소스 = 라이브러리 사용이 가능하다. 부모클래스의 속성과 기능을 그대로 이어받아 사용할 수 있고, 상속받은 자식 클래스는 해당 기능만 다시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다.
- 다형성 : 하나의 변수명, 함수명 등을 상황에 따라 다른 의미로 해석할 수 있는 것(오버라이딩, 오버로딩) 오버라이딩 : 부모클래스의 메서드와 같은 이름, 매개변수를 재정의 하는 것 오버로딩 : 같은 이름의 함수를 여러개 정의하고, 매개변수의 타입과 개수를 다르게 하여 매개변수에 따라 다르게 호출할 수 있게 하는 것.
- 객체(클래스 + 인스턴스)
클래스 / 인스턴스
클래스 :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데이터를 만들기 위해 추상화를 거쳐 객체에 해당하는 속성과 행위를 변수와 메서드로 정의한 것
인스턴스(객체) : 클래스에서 정의한 것을 토대로 실제 메모리상에 할당한 것 실제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데이터다
getter / setter 를 이용하면 뭐가 좋을까?
메서드를 통해 접근하기 때문에 올바르지 않은 입력값에 대해 사전에 방지가 가능하다.